가스라이팅이란 전혀 사리에 맞지도 않는 감언이설 등을 통해 원하는 대로 사람을 조종하려고 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직장에서 특히나 이 가스라이팅 행위가 심각한 문제가 되는데, 어떤 유형이 있고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조금 손해 본다고 생각하고 일해라
단연코 최악의 가스라이팅 중 하나는 선임이나 경영주가 신입직원 또는 후배애게 조금 손해 본다고 생각하고 일하면 편하다, 좀 더 많이 일하고 챙기는 것이 정신 건강에 이롭다 식으로 위계를 이용하여 반협박식으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가스라이팅하는 사람은 좋은 사람인 척, 당신을 많이 위하고 아끼는 척 하면서 같지 않은 조언 질을 합니다. 분명히 당신보다 객관적으로 스펙이나 미래 가치도 별로 이며 업무 역량도 대단히 떨어져 소위 말하는 폐급으로 불릴만한 사람이나 어떻게든 조직에 남아있으며 기생하기 위해 대단히 순응적이며 남에게도 이러한 태도를 강요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람의 특징은 일을 잘하고 빠릿빠릿하나 만만해 보이는 괜찮은 직원들을 위와 같은 가스라이팅으로 구워 삶아 노는 사람은 계속 놀고 일하는 사람만 계속 일하게 하여 조직을 분열에 이르게 합니다. 이런 사람들에 대한 대처는 의외로 단순합니다. 가스라이팅을 하려고 할 때 앞에서만 알았다고 하면서 절대 그것에 맞게 따라주지 않는 것입니다. 이것이 어렵다면, 평소에 본인의 캐릭터를 굉장히 사납고 원칙주의적인 사람이라는 식으로 만들어서 감히 가스라이팅 조차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가스라이팅은 통상 다루기 쉬운 신입직원에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캐릭터 형성이 되기 전에 선제 공격을 당할 수 있으나, 순순히 따라주지 않는 것 만으로도 효과가 있습니다.
조금 불편하다고 하나하나 다 따지려고 들면 사회생활 못한다
정말 말 같지도 않은 소리가 아닐 수 없습니다. 조금이라도 불편하거나 틀렸다고 생각하면 그냥 대놓고 이의를 제기하고 자유롭게 이야기 하십시오. 문제가 있는데도 문제 삼지 않는다면 절대 조직과 사회가 발전할 수 없습니다. 그냥 그들의 부적절하고 불공평하고 이기적인 문화를 지속하고 지키기 위해서 당신에게 이것 저것 따지면 사회 생활이 힘들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 가스라이팅을 다르게 해석하면, 선임이나 경영자가 자기들의 이익을 위해서 부당하게 일을 시키고 본인들 자리 믿고 여러분을 괴롭혀도 따지지 말아 달라는 것이나 마찬가지 입니다. 말도 안되는 것이 있다면 조목조목 따지십시오. 이것이 해결책입니다. 만약에 당신이 이렇게 행동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이 사람은 부당하고 불편한 것이 있어도 항상 참는 모자란 사람이니까 계속 그렇게 해도 되겠다]고 생각하며 끝까지 당신을 괴롭힐 것입니다. 당신은 회사의 노예 또는 종이 아닙니다.
사회 생활하려면 윗사람들한테 깍듯이 대하고 여기저기 얼굴 비추어라
확실히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당신이 회사의 경영주나 대주주가 아닌 이상 절대 회사는 당신 것이 아니며 당신 것이 될 수도 없습니다. 따라서 윗사람들에게 깍듯이 하고 얼굴 비추기 위해 회식이나 사내 모임(특히 주말 포함)에 자주 참석하라고 하는 가스라이팅은 들을 가치도 없는 소리인 것입니다. 그냥 맞춤형 농노가 되서 회사에 헌신 봉사해 주길 바란다는 이야기입니다. 요즘 세상에 도대체 어떤 직장을 정년까지 다닌다고 저따위 소리가 먹힌다고 생각할까요. 대기업, 중소기업 등 사기업은 물론이고 공무원, 공기업, 공사, 공단, 공직 유관 기관 등도 매한가지 입니다. 여기저기 얼굴 비추고 윗사람한테 잘 보이려고 할 그 시간에 당장 회사를 때려치워도 성공할 수 있는 좋은 아이템을 구상하거나 개업이 가능한 전문 자격(공인회계사, 세무사, 감정평가사, 공인노무사 등) 시험을 준비하여 미래를 준비하십시오.
월급만큼 일 하는지 잘 생각해보고 처신해라
아주 인간으로서 근본도 없이 지껄이는 가스라이팅 중 하나가 [당신이 월급만큼 일을 정말 열심히 하는지 생각해보라는 것]입니다. 이 말인 즉슨 당신한테 주는 월급이 아까울 정도로 생산성이 없다는 의미인데, 통상 이와 같은 말을 하는 사람들이야말로 월급 도둑질을 하는 기생충과 같은 존재인 것입니다. 이 말을 왜 하냐면 본인이 그렇게 사니 남들도 그럴 것이라는 크나큰 오류를 범하고 있는 것입니다. 딱 자기 수준에서만 세상을 바라보는 것으로, 이 말을 들었을 경우 향후 이 사람과 상종을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즉, 투명 인간 취급을 하고 아예 없는 사람인 것처럼 행동하시면 됩니다. 말을 걸어도 답하지 말고 인사도 하지 말아야 하는 것입니다. 이러다가 당신에게 큰 소리를 치며 본인을 무시하는 것이냐고 하면 그 즉시 감사팀이나 인사팀에 괴롭힘으로 신고하시면 됩니다. 큰 소리를 치며 이유 없이 윽박지르는 것도 직장 내 괴롭힘으로 이를 잘 활용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