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현재 여러분이 다니고 있는 직장은 정말 충실한 돈벌이의 수단입니다. 딱 돈 값만 하면 되는 이 직장에 수 많은 사람들이 충성을 바치지만 결국 남는 것은 아무것도 없고 노동력과 아이디어를 빼앗기며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게 되는 결과를 맞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직장에 충성하지 말아야 할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시간을 매우 싼 가격에 넘기는 행위
직장에 충성하는 것은 여러분의 소중한 인생 시간을 아주 싼 가격에 팔아 넘기는 행위와도 같습니다. 효율성을 발휘하여 조금도 더 일하지 않고 개인 시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직장에 충성하는 자세를 취하게 되면 출근하는 순간부터 퇴근하는 순간까지는 물론 회사 일에 너무 깊게 관여하여 본인만의 시간을 모두 빼앗기게 되는 것입니다. 회사는 언젠가 당신을 버립니다. 버려지는 수단이 명예 퇴직이건 정년 퇴직이건 어찌 되었건 여러분과 인연을 끊게 되는 것입니다. 근무시간 내에도 최소한의 공수로 최고의 효율을 내어 딱 돈 값만 할 수 있도록 일하며 무리하게 갈려 나가지 마시길 바랍니다. 조금이라도 남거나 여유 있는 시간을 절대로 회사에 충성하는데 쓰지 말고 당장 회사를 나가더라도 문제 없을 만큼의 삶이 어떤 삶 인지에 대한 고찰에 투자하라는 말입니다.
직장, 회사는 당신의 것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할 것
당신이 회사의 대주주나 소유주가 아닌 이상 회사는 당신의 것이 아닙니다. 그냥 용병이라고 생각하고 일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아무리 노력을 기울이고 회사를 위해 힘을 써도 회사는 봉급이나 성과급 또는 알량한 복지 말고는 해주는 것이 전혀 없는 곳입니다. 딱 돈 받는 만큼만 고마워하면 그만 입니다. 또한 회사는 여러분이 당장 나가도 아무 신경도 쓰지 않을 것이며 타격도 없는 그런 곳입니다. 절대 충성을 해서는 안되며 마음을 써서도 안되는 곳입니다. 즉 직장에 충성한다는 것은, 당신은 남의 행복을 위해서 즉 회사의 주인을 위해서 당신의 행복과 삶을 버리는 것과 다름 없습니다.
회사를 나가고 다음 삶이 없다는 것
쫓겨나건 제 발로 나가건 회사를 나가면 남는 것이 없음은 물론이며,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그 다음의 삶이 없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회사나 직장은 여러분의 인생을 보장해주지 않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말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전문 자격증이 있거나 특별한 기술이나 본업 만큼의 부업 소득이 있지 않은 이상 퇴사 다음의 삶이 미궁에 빠질 수 밖에 없습니다. 즉 회사에도 짬을 내서 여러분의 다음 인생을 살 궁리와 방법을 모색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쓰잘데기 없이 회사의 발전에 기여하려면 어떻게 할지 충성할 생각은 당장 접으시길 바랍니다.
부당한 것을 당연시 받아들이게 되는 문제점
어느 집단 생활이건 부당하고 잘못된 것이라 할지라도 관행이나 실질적인 지배자의 의중에 따라 그것을 그대로 따라야 하며 일체의 불만도 허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회사나 직장이 이러한 문화의 장인 것입니다. 윗직급 선임이 부당한 지시를 내려도 따라야 하며 그에 토를 달면 예의가 없고 나쁜 사람이라고 온 회사에 소문이 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 되어버린 현실입니다. 이렇게 사회화 되면 여러분의 가족 친지들에게 재 사회화가 되고 노예의 마인드가 뿌리 깊게 박히게 되는 것입니다. 시간도 날려, 정신적 스트레스 받아, 남 좋은 일만 시켜, 게다가 부당한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마인드 까지 자리 잡게 한다는 것은 최악입니다. 이것이 무슨 문제냐 하면 여러분의 자식들이 그대로 답습하는 것도 큰 문제지만, 당신이 퇴사했을 때 무엇인가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조차 없고 그저 그런 인간으로 살게 만드는 아주 악질적인 사회화 가정이라는 것입니다. 당장 내일 잘려도 할 것이 많다는 생각으로 오늘부터라도 회사에서 마주치는 부당한 것들을 하나하나 따져보시길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평생 그렇게 살아야 하며 소중한 것들을 모두 남 좋은 일에 빼앗기는 것입니다.